윈도우10이 SSD에 설치된 상태에서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윈도우 7 을 설치하려고 했더니 


0x80300024 라는 오류코드와 함께 설치가 안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있는데 


제 경우에는 윈도우10이 uefi로 설치되면서 윈도우10 부트매니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 구버젼인 윈도우7이 부트매니저를 수정해서 부트메뉴에 나타나지 못하는 문제로 이어지겠죠


만약 윈도우10이 uefi가 아니라 legacy로 설치되었다면 아마 윈7도 정상설치되고 멀티부팅 메뉴가 나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이상태에서는 절대로 멀티부팅을 구성할수 없습니다. 일찌감치 포기합니다.


첫번째 해결방법은 윈도우10이 설치된 SSD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해결방법은 바이오스로 들어가서 부트 시퀀스에서 첫번째로 지정되어있는 윈도우10 부트매니저를 없애고


윈도우7을 설치하려는 디스크를 첫번째 부팅 장치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고 usb나 dvd로 부팅해서 윈도우 7을 설치하면 원하는 디스크에 윈도우7을 설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구성이 안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켤때 부트 메뉴를 불러와서 부팅하길 원하는 디스크를 수동으로 선택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주력으로 사용하면서 가끔 필요에 의해서 윈도우7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이런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기로 했습니다.



+ Recent posts